본문 바로가기
Hobbies/Motivation

경제습관스터디(경습스) 7기 후기

by 꿈꾸는 띵땅근 2024. 1. 26.

요약 

- 인생 첫 유료 경제 스터디활동을 통해 정말 많이 배웠다! (돈값 했다)

 

알게된 점

- 환경 설정(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있는 집단에 몸을 던지기)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 경제신문 읽기를 통한 경제 상황 파악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 또한, 경제 단어를 공부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경제공부 = 영어공부)

- 하루 목표 선언을 공공연하게 했을때, 지켜낼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 경제습관 스터디 가입 및 조 결성


석사 따고 그동안 잠시 미뤄뒀던 경제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가장 우선적으로는 켈리최 회장님이 말씀하신 '멘토'를 찾으려 노력했고, 인스타에서 여러 사업가들을 팔로우하던 중, 영향력 연구소에 대해 알게되었다. 영향력 연구소가 제공하는 무료 세미나인 'AIl in One 경제특강'을 들었고, 영향력 연구소의 철학과 대표님의 전문성에 반했다. 

 

영향력 연구소에서 4주짜리 '경제습관 스터디 7기'를 진행한다는 홍보를 들었다. 사회 초년생을 대상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내 눈높이에 맞는 스터디인것 같아 주저없이 지원하게 되었다. 지원과정에서 '혹시나 나를 안뽑아줄까봐' 조장으로 지원해서, 열심히 활동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나는 '꾸준하조'의 조장이 되었다. 꾸준하조로 이름지은 이유는, 뭐든지 꾸준히 해낸 사람이 결국 원하는 것을 얻는다는 것을 잘 알고있기 때문이었다. 정말 다행히도 이런 의미를 평소에도 잘 알고 계신 조원들이 내 조에 지원해 주셨다. 나보다도 활동을 열심히, 꾸준히 해주셨고, 그 모습들에 동기부여받아 나도 꾸준하게 교육과정을 마무리 지을 수 있었다. 

스터디 4주 일정표

 

2. 경제 단어 외우기


경습스(경제습관스터디) 에서는 첫주에 경제 단어 100개를 외우게끔 도와주신다.

방법 : '클래스카드'라는 어플을 통해 5일간 경제 단어를 하루에 20개씩 총 100개를 외울 수 있게 된다. 첫주에 이렇게 외워놓고, 둘째, 셋째, 넷째주에 카톡방에서 게릴라 퀴즈를 진행해서 팀별로 점수를 쌓을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다시금 복습도 하게 되었고, 대표님께서 다시 단어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많은 단어를 배울 수 있게 되었다. 

클래스카드 경제단어
경제단어 게릴라퀴즈

 

3. 경제 신문 요약(핵심)


2주차부터는 경제 신문을 하루에 하나씩 요약하고 / 내 생각을 정리하며 / 기사 속의 단어를 공부하게끔 해주셨다. 

방법 : 경제신문을 읽다보면 모르는 단어를 마주하게 되는데, 이때, 바로 드래그해서 마우스 우클릭 후 구글검색을 눌러놓고, 나머지 기사를 다 읽고나서, 검색된 단어들을 보고, 다시 돌아와서 경제신문을 다시 읽는다. 

 

 

- 매일같이 이렇게 하다보면, 경제 상황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된다. 

- 경제 상황을 아는것은, 어부가 물고기를 잡으러 나가기 전(투자를 하러 가기 전), 기상상황을 확인하는 것(경제 상황을 확인하는 것)과 같다. 부동산 하락장에 물건을 사는 철부지(때를 알지 못하는 사람)같은 짓은 하지 말아야 하니까.

 

4. 세미나(중요)


영향력 연구소에 계신 강사분들의 세미나와, 대표님의 마인드셋강연이 있었다. 사실 이 강의들 듣는것만 해도 이 스터디의 값어치는 하는것같다. 정말 알찬 내용으로 우리의 시야를 넓혀주고, 제대로 된 경제 관념과 경제 공부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주신다. 

 

 

5. 독서 토론 및 서평쓰기


경습스 7기는 'EXIT'라는 서적을 읽고 조원들끼리 모여서 발제문을 갖고 토론을 하며, 독서 서평을 쓰게 해주셨다. 'EXIT'를 쓴 송사무장의 이야기에 감명받았고,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과 자신감이 생기게 된 계기였다. 우리 조는 ZOOM에서 만나 토론을 했고, 조원분들의 목표와 열정들에 동기부여 받을 수 있었다. 

내가 쓴 서평. 느낀점과 실천목표 3가지

- EXIT에 나온 '간접경험' 이야기는 정말 흥미로웠다. 블로그나 카페에서 다른 사람이 해본 투자 경험을 자세히 읽고, 왜 그런 판단을 내렸을까 고민해보면서 간접경험해본다는 것인데, 나도 나중에 꼭 해봐야겠다. 

- 송사무장은 경매에 관심이 많았는데, 아예 법률사무소에 취직해서 경매업무를 많이 하게 되었고, 보다 전문적으로 하다보니, 스스로 경쟁력을 높였다. 

6. 하루 목표 선언


경습스 단톡방에 오전 7시부터 '하루 목표 선언'을 할 수 있다. 하루 목표 선언을 해놓으면, 어떻게 해서든 지키게끔 되는 것 같다. 우리 조는 우리 조 단톡방에도 하루 목표 선언을 동시에 했고, 서로의 인스타 인증을 보면서 서로 자극받아 더 열심히 하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우리 조 단톡방에서의 목표선언

 


7. 한달간의 8가지 목표선언

 

스터디 초반에 인스타 계정을 만들고, 거기에 첫 게시물로 나의 3년뒤 목표와 그것을 이루기 위한 한달간의 8가지 목표를 선언했었다. 

https://www.instagram.com/p/C1rey19PS0w/?igsh=MXJsdzI4a3c1aGM%3D

 

 

 

 

내용

2024년 새해가 밝았다 :)

2026년 말까지 내 목표는
🎯 경제 지식 전문가 되기

#영향력연구소 의 #경제습관스터디 4주간(2024년 1월) 내가 해낼 9가지 목표는 아래와 같다

✍🏻 경제 신문 읽기 하루에 기사 한편씩은 읽고 생각정리
✍🏻 엑시트, 아주작은습관힘 완독, 슈퍼노멀 2회독 후 독후감
✍🏻 통장쪼개기, 소비패턴 파악하기
✍🏻 근거를 갖고 소액 투자하여 포트폴리오 구성해보기
✍🏻 운동, 끌어당김 루틴 지켜서 습관 만들기
✍🏻 코테 백준 골드 진입하기
✍🏻 자소서 2직군 정리 완료
✍🏻 내가 만들 공부시간집중도 앱 데이터를 위해 매일 꾸준히 하기
✍🏻 모든 배움 기록으로 남기기


진행상황을 체크해보면, 

 

1.  경제 신문 읽기 하루에 기사 한편씩은 읽고 생각정리

       - 지난주에 병원에 입원하는바람에.. 2번정도 못했지만, 앞으로 꾸준히 할 예정이다. 잘 해내고 있다. 


2. 엑시트, 아주작은습관힘 완독, 슈퍼노멀 2회독 후 독후감

       - 엑시트는 했고, 아주작은 습관힘은 거의 다 읽었다. 슈퍼노멀도 다시 읽어야하고.. 독후감까지 써야겠다. 2월 1주차까지 목표로 하겠다. 


3. 통장쪼개기, 소비패턴 파악하기

      - 통장쪼개기 완료, 소비패턴은 뱅크샐러드로 보긴했는데, 이참에 가계부를 작성할 생각이다. 틀을 마련하고, 2월에는 루틴화 시켜야겠다. 


4. 근거를 갖고 소액 투자하여 포트폴리오 구성해보기

      - 경제신문 한달 읽으면 근거를 마련할 수 있을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너무 과한 욕심이었고, 앞으로 실력을 더 쌓아서 나중에 해내겠다.. 


5. 운동, 끌어당김 루틴 지켜서 습관 만들기

      - 아팠어서.. 수영을 잘 못갔는데, 앞으로는 주중에 빠지지 않고 가겠다.. 꾸준하조 톡방에도 인증글을 올려야겠다... 


6. 코테 백준 골드 진입하기

      - 이것도 너무 과한 목표 설정이었다. 지금 실버 3까지 진입했는데, 2월 남은 한달간 골드 3까지는 올라가야겠다. 


7. 자소서 2직군 정리 완료

      - 미리부터 자소서 정리하기보다는, 알고리즘 공부에 집중하는게 맞다고 생각해서, 이 목표도 잠시 미뤄두었다. 


8. 내가 만들 공부시간집중도 앱 데이터를 위해 매일 꾸준히 하기

      - 이건 꾸준히 했다! 어제의 나와 싸워 이기는 경험이 아주 좋았다. 빅데이터를 쌓아야 하니까 계속 해나갈 생각이다. 


9. 모든 배움 기록으로 남기기

      - 아쉬운 부분이다.. 인스타에 정리하자니, 아직은 시간이 아까운 것 같다. 취준이 있어서 그런지, 취준에 집중하고 싶었다. 나중에 취업하고나서 인스타나 유튜브 계정을 키우고자 할 때, 무조건 해야할 일이다. 

      - 그래도, 옵시디언 쓰면서 내 생각을 제텔카스틴 형태로 잘 정리는 하고 있어서, 나중에 하나씩 꺼내서 컨텐츠 만들어 나가면 되겠다. 

 

 


끝으로..

 

시간적으로 여유있을 때, 정말 알찬 스터디를 해냈다. 

경제신문읽기 습관을 들일 수 있었고, 정말 좋은 사람들 만나서, 이것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게 되었다. 

주변 환경을 잘 셋팅해야한다는 말에 정말 공감하게 되었고, 나중에 취업하고 나서, 보다 많은 스터디 활동들을 할 것이다. 

 

꾸준히 해낼것이다. 그러다보면 언젠간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것이라는 확신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