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내용
1. Edge detection 방법
2. Discrete 환경에서의 Edge detection (Computer Vision에서의 edge detection)
3. Noise 환경에서의 Edge detection
4. FDG, Gradient 코딩하는법
1. Edge 구하는 방법
용어 : Good Localization : 엣지나 코너의 위치를 정확하게 픽셀단위로 찾아내는것.
2. Discrete 환경에서의 edge detection (Computer Vision에서의 edge detection)
앞으로, I 는 원본이미지에 First Derivative를 곱한 값이다.
엣지 디텍팅 커널의 크기에 따라 특징이 다르다.
3. Noise 가 있을때 Edge Detection 방법
1. 절에서 말했듯, Edge는 극대점을 찾거나, 두번 미분해서 0인점을 찾으면 된다.
그런데, '미분'을 한다는것은 매우 작은 변화량을 보는 것인데, 아래와 같이 노이즈가 있는 신호에서 미분을 하면 극댓점을 구할수가 없다.
그래서 먼저, 가우시안 필터 써서 노이즈 없애자
그래서, 가우시안 필터링 한다음에 미분하지 말고,
가우시안 필터 자체를 미리 미분해놓고 그냥 그것을 f에 컨볼루션 하면 된다. 그게 FDG다
미분을 두번 해놓을수도 있다.
그것은 LOG다.
3차원에서 보면 이렇다
DOG라는것도 있는데, 이것은, Gaussian 두개를 선형결합하여 Laplacian 모양으로 얼추 만들어낸 필터를 말한다.
4. FDG, Gradient 코딩하는법
그리고, FDG는 위쪽으로 갔다가 아래쪽으로 갔다가 다시 0으로 돌아오는 모양인데, 그 한 봉우리의 넓이가 1이 되어야 한다고 한다. 왜 그런지는 모르겠다.
FDG 적용하면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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